일성 3학기 2주차 1교시 후기(8월 9일) > 일요 감이당 대중지성

일요 감이당 대중지성

홈 > Tg스쿨 > 일요 감이당 대중지성

서브배너_일성.png

일성 3학기 2주차 1교시 후기(8월 9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묘선주 작성일20-08-11 21:08 조회1,544회 댓글0건

본문

다시없을, 핵심 쏙쏙 니체 강독

 일성에서 니체를 2번째 만나는 시간. 은유적 표현이 굉장히 많은 차라투스트라는 말했다를 읽으며 나는 멘붕자체였다. 철학서인지 아니면 시집인지..., 나의 짧은 소견으로는 그 알 수 없는 것이 이번 3학기를 어찌 감당하나 싶은 심정이 들기까지 했다.

 그러다 2번째 니체 시간에는 마치 일타강사의 강의를 듣는 것처럼 희미함이 조금씩 조금씩 ~~ 이제 조금은 알아 들을 수 있을 것 같음으로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먼저, 니체를 읽어본 소감을 물으셨는데, 대답한 학인들은 나와 비슷하게 대체로 어려웠다로 대답했다. 이에 대해 문탁 선생님은 더 적극적으로 자기의 생각이 체계적 언어로, 논리적인 방식으로, 기존의 형이상학자처럼 전달되는 것을 원치 않았기 때문이며, <읽기와 쓰기에 대하여>에 보면 모든 글은 피로 써라’, ‘봉우리와 봉우리를 잇는 길이라고 말했던 것이니 만큼 니체의 글은 이미지를 계속 환기하며 글을 읽어야 하는 어려움이 당연하다고 말씀해주셨다.

또한 니체 스스로도 이 책을 2의 성경이라고 표현했으며, 이를 이해하려면 그 정도의 사유의 깊이, 우람한 체격과 긴 다리를 갖고 있는 거인(위버멘쉬)이 되어야 가능하며, 현재 우리는 이러지 못하니 어려운 것이 당연하며, 우리가 니체를 만나는 동안 우리는 죽을 수도 있고, 줄에서 떨어질 수도 있다고 하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니체의 나 너희에게 위버멘쉬를 가르치노라라는 중요한 개념을 인식하고 본격적으로 텍스트를 만났다.

 그리고 이어진 <차라투스트라의 머리말>에 대한 핵심 정리[*니체 책은 직접 읽는 것이 제일 중요하며, 읽을 수 있어야 함. 이러기 위해서는 니체의 문체에 익숙해져야 하고, 니체가 쓰는 은유와 상징을 우리가 터득할 수 있어야 함, 그래서 오늘은 일타강사처럼 감이당에서 있을 수 없는 핵심 강독이 시작되었음]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의 머리말은 숫자 1~ 10까지로 표현, 소제목 없이 구성되어 있어 문탁선생님과 머리말 1~10까지 소제목과 키워드를 붙이며 핵심 내용을 읽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책을 읽는 팁으로 목차를 옆에 두고 목차 옆에 *키워드 *시간 *장소 *등장인물(출연자, 동물) 등을 스스로 메모하며 읽어야 한다고 알려주셨다. 

이렇게 집중적인 강독시간을 가져보니,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좀 더 세심하게 읽어봐야겠다는 생각과 아울러 읽을 수 있겠다는 나름의 의지가 생긴다. 다음주엔 또 어떤 니체를 만나게 될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