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성 4학기첫날 2교시 의역학기초 > 일요 감이당 대중지성

일요 감이당 대중지성

홈 > Tg스쿨 > 일요 감이당 대중지성

서브배너_일성.png

일성 4학기첫날 2교시 의역학기초

페이지 정보

작성자 능구k 작성일20-10-15 13:17 조회1,561회 댓글0건

본문

일성 4학기가 시작된 첫날이다.

코로나로 줌으로 주로 참석했던 나도 오랜만에 출석했다.

역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나니 느껴지는 기운과 열기로 행복한 날이었다.

 

2교시 도담선생님의 동의보감(의역학 기초)수업이 있었다.

동서양 철학과 사주명리를 아우르는 폭넓은 예시와 동서양 의학에 동시에 통달한 해박한 지식에 두시간 수업이 너무 흥미진진했다.

 

1. 코로나 이후에 인류는 진화 할 것인가? 예전으로 돌아갈 것인가?

이전으로 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미래학자들의 전망으로 인류 멸종에 남은 시간 100, 22세기는 오지 않는다고한다. 또 만약 치명률과 전염력이 둘다 높은 바이러스가 출현한다면?그래서. 코로나만 넘겨보자는 대처보다는 새로운 방식의 사고가 필요하다.

 

2. 의역학 기초과정은 치료의 주체를 나로 만들기 위한 것이다. 앎이 없으면 두렵고 불안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자신의 몸을 알아가는 기본적인 앎이 필요하다. 삶의 디테일과 전체를 함께 볼수 있는 앎으로...

 

3. 삶과 몸이 연결되어서 함께 전체를 볼 수 있는 방법론이 필요하다. 각자에게 맞는 방법론이 있으며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한의학은 원인을 고치는 것이 먼저이다. 질병에 대한 치료보다 수양이 먼저이다.

 

4. 양생의 기본은 쾌와 불쾌의 진폭을 줄이는 것. 자기의지에 대한 선택으로 누구나 훈련하면 된다. 익숙한 감정과 편견을 바꾸는 것, 감정을 바꾸는 것은 욕망을 바꾸는 것이며 이것이 생생불식이다.

 

5. 이어지는 동의보감의 디테일~경락, 경혈, 귀경, 진액으로 이어지는 설명까지

 

 너무 어려운 공부를 너무 쉽게 잘 설명해주시는 도담 선생님 리스팩~” “엄지척”~ 감사합니다. 8주 인체 탐사 여행에 동참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