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 3학기 4주차 수업후기 > 수요 감이당 대중지성

수요 감이당 대중지성

홈 > Tg스쿨 > 수요 감이당 대중지성

서브배너_수성.png

수성 3학기 4주차 수업후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배움 작성일20-08-18 15:43 조회1,005회 댓글0건

본문

1교시는 잠의 사생활 세미나 시간으로  9장 ~13장까지하며 완결지었답니다. 
잠이라는 주제를 기준으로 여러 사례들을 모아 만든 책이니 만큼 흥미롭게 재미난 이야기가 많은 책이기도 했습니다.
사유가 없는 사례취합형의 내용은 아쉬움이 남지만 이 책을 통해 알게된 잠에 대한 과학적 상식들로 잠의 중요성과 나의 수면의 질에 대한 생각을 하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아직도 버리지 못한 늦은 새벽까지 활동하는 저를 되돌아보며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한 몸만들기에 대하여까지 확대하며 생각하는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3교시는 김희진 선생님이 지도하시는 홍루몽 수업이였습니다. 이번 수업은 홍루몽이 품고 있는 여성성에 대한 주제였습니다. 때마침 낭송준비자인 박지은 쌤이 시를 배우고자 하는 향릉에게 대옥이 알려주는 시 부분을 읊어주셔 오늘의 수업 시작에 딱 맞는 출발을 해주셨답니다. 홍루몽이 쓰여진 시대에도 많은 통속소설속에 여자들이 다뤄졌지만 탐욕적 악녀의 모습이 대부분이였다고 합니다. 이후에는 도덕적이고 이쁘고 거기다 뛰어난 재주를 가진 여자들이 등장하지만 이 역시도 남성중심의 여성나누기 식이라는 한계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반면 홍루몽은 여성캐릭터들의 일상, 자매애, 권력욕, 탐욕등을 그대로 드러내고 이런 삶을 보여주고 있는 소설입니다. 대관원의 규방공간이라는 갇힌 공간이지만 이 안에서 보옥이의 모든 깨달음을 얻으며 작은것에도 온 우주가 담겨있음을 깨닫게 합니다. 가모,희봉,대옥,보차등을 조금더 집중하며 이야기 하고 수성도반들의 관심 인물과 이유를 듣는 시간도 즐거운 시간이였습니다.


** 오랜만에 맛난 떡으로 즐거움을 주신 담임쌤과 시원한 차로 더위를 잊게해준 문명쌤께 감사를 !

** 발제,낭송, 청소 해주신 우리 수성 쌤들께도 감사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