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space] 마음챙김과 자비의 명상 수행 Good Morning, I Love You - 3/16(화) 시작! > 세미나

세미나

홈 > 세미나 > 세미나

[Interspace] 마음챙김과 자비의 명상 수행 Good Morning, I Love You - 3/16(화) 시작!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감이당 작성일21-02-15 21:39 조회3,985회 댓글11건

본문

 

 

 

본 수업은 전면 온라인 강의로 진행합니다.


STREET ZEN

불교 Interspace

 

image01.jpg

Illustration by Dylan Glynn

 

“Good Morning, I Love You”

뇌를 리모델링하는 자기 자비의 수행 -

 

어김없이봄이 옵니다.

다시 시작하기에 너무 늦은 때는 결코 없습니다.

불교와 과학은 한목소리로 나를 향한 친절과 자비로움이 성취와 변화기쁨의 핵심적인 열쇠라고 말합니다.

우리에게는 뇌를 리모델링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이 수업에서 우리는 마음챙김과 자신을 향한 자비를 일구는 강력한 수행을 배웁니다.

그것은 우리 뇌의 물리적 구조를 바꾸고우리가 더 행복하고 더 건강하고 더 의미 있는 삶을 살도록 도울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의 경험에 온전히 주의를 기울이는 마음챙김(mindfulness)에는 불완전한 존재인 나를 따뜻하게 보듬는 친절이 깃들어 있습니다.

나를 향한 친절하고 자비로운 태도는 상처 입은 마음을 치유하고그 어떤 난관에도 굴하지 않는 회복을 가능하게 합니다.

나의 고통을 친절과 돌봄으로 만날 수 있을 때다른 사람의 괴로움에도 마음을 열 수 있고 그것을 따뜻이 보살필 수 있습니다.

주의 집중열린 마음친절하고 자비로운 태도는 수행을 통해 획득하고 내면화할 수 있는 능력이자 기술입니다.

 

▶ 이런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 지금 맞닥뜨린 삶의 도전삶의 부침을 단단히 뿌리내린 현존(presence)으로 담대하게 헤쳐가고 싶으신 분

• 매일 매일의 긴장과 스트레스를 지혜롭게 이겨내고내면의 평화와 기쁨을 일구는 데 관심이 있으신 분

• 명상할 시간이 많지는 않지만짧은 일상의 수행으로 자신과 주변을 잘 보살피고 싶으신 분

• 자책이나 비난이 아닌 자기 자비로 치유와 변화를 모색하고 싶으신 분

• 자신의 삶에 spiritual dimension을 일구는 것에 관심이 있으신 분

 

Street Zen의 새 강좌 불교 인터스페이스 시리즈는, Street Zen의 비전을 바탕으로 불교명상서양 심리학신경 과학의 대화에 주목하며 그 흐름을 함께 탐색합니다.

 

스트리트 젠(SZ)에 대하여스트리트 젠은 삶에 열리는 것에 관한 공부입니다그것은 우리의 고통을 어떻게 보살필 것인가를 배우는 것입니다그리고 우리의 고통을 이해와 자비 그리고 행복으로 바꾸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그것은 우리의 경험과 더 깊고 친밀한 연결을 일구는 것에 대한 공부입니다스트리트 젠은 지금 여기의 삶을 온전하게 살기 위한 구체적인 질문들을 함께 탐색합니다나는 지금 여기의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가나는 삶의 아름다움과 괴로움에 나 자신을 온전히 열 수 있는가나는 삶의 경험을 분명하게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는가나는 친절과 자비를 어디까지 확대할 수 있는가?우리는 열린 마음과 선한 의도를 가지고 이 방향을 향해 함께 수행해 갑니다.

 

강사 권선아(불교학 연구자국제 공인 스탠퍼드 자비 명상 CCT(Compassion Cultivation Training) certified teacher, MSC(Mindful Self-Compassion) certified teacher)

 

 

일시 2021. 3. 16 ~ 5. 4 매주 화요일 오후 3~5시 30분 8주 과정

 

1교시 : 3시 ~ 3시 30분 명상 수행

2교시 : 3시 30분 ~ 5시 30분 샤우나 샤피로 마음챙김’ text study

 

*불교와 과학의 대화에 바탕을 둔 이론과 수행을 두루 포함하고 있는 이번 교재의 특성을 반영하여 명상 수행의 배치가 유기적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 진행 방식

 코로나 추이의 불확실성을 감안한 선제적 결정에 따라전면 온라인강좌로 진행합니다.

 * 개강 하루 전날 (ZOOM)링크를 보내드릴 수 있도록 댓글에 이메일 주소와 연락처를 꼭 남겨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교재 마음챙김』 (안드로메디안원제 Good Morning, I Love You) -샤우나 샤피로 지음-

 

▶ 수업 형식

1교시명상 수행설명 안내와 함께 하는 명상

2교시: ‘마음챙김’ 핵심 주제 강의 질의응답 나누기


매주 주제와 관련 있는 장을 읽어 옵니다.

수업에서는 핵심 주제에 대한 강의와 그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어집니다.

매주 만나는 가르침을 구체적인 삶과 연결하고 그 속에서 얻은 통찰과 깨 달음혼란과 어려움을 함께 나눕니다.

 

세부 일정

 

1(3/16): 완벽해지려 하지 않고 그냥 묵묵히 수행하기 : 1, 2

              (나는 무엇을 강화하고 싶은가)

2(3/23): 멈추면 보이는 것들 : 3

              (명확하게 보기)

3(3/30): 가장 중요한 것과 다시 연결되기 : 4

              (마음챙김의 세 기둥: 의도, 주의, 태도)

4(4/6): 엉망진창인 나, 그래도 사랑하기 : 5, 6

             (나를 향한 자비 명상, 나에게 띄우는 자비로운 편지)

5(4/13): 파도는 막을 수 없어도 파도 타는 법은 배울 수 있다 : 7

              (분노와 미움으로 길을 잃을 때, 용서의 명상)

6(4/20): 기쁨을 가져오는 일곱 가지 수행 : 8

               (행복을 위한 놀라운 혁명적 기술, 자애 명상)

7(4/27): 한 송이 들꽃에서 천국을 보기 : 9

              (마음챙김과 함께 먹기, 건포도 명상)

8(5/4): 안녕, 사랑해 : 10, 11

             (물방울 하나에 깃든 온 바다, 상호 의존성에 대한 명상)

 

*괄호 안은 각 주의 명상 주제입니다.

 

신청하실 분은 아래 계좌로 입금 후 댓글로 성함과 전화번호, 이메일을 남겨 주십시오

개인 정보는 자동 필터링으로 보호됩니다.

 

회비 30만원(국민은행 760-21-0380-880 권선아)

           * 청년 프로그램에서 공부하시는 분들은 반값.

문의 happybul@gmail.com o1o-9286-3399지혜장

 

 

 



  남산강학원 & 감이당을 방문하시는 학인 분들은 마스크 착용을 꼭 해주시고,
공간 내 곳곳에 비치된 손소독제와 의류 소독제 등도 적극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 남산강학원 & 감이당은 생활방역(손씻기, 기본 거리 유지, 마스크 착용 등)을 적극 실천합니다.



* 신청은 아래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성명과 연락처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신청 전에 신중하게 생각하신 후 회비 입금을 부탁드립니다. 등록 여부는 신청 순이 아니라 입금 순입니다.

  강의·세미나가 시작되면 환불할 수 없습니다. 

* 연구실은 새로운 삶을 실험하는 공간으로 모든 프로그램 회비는 공동체 유지와 활동으로 사용됩니다.

  그 외에 돈은 ‘청년 펀드’로 보내 청년들의 자립을 위해 사용됩니다. 

  청년 펀드에 연결된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으니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청년펀드 바로가기]

* 돈은 쌓아두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자 흐름'입니다. 그 흐름은 자연스럽게 네트워크로 이어집니다. 

  프로그램 신청은 공동체에 접속하는 시작점입니다.

  많은 인연들이 동참해서 새로운 삶의 길이 열리게 되기를!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지혜장님의 댓글

지혜장 작성일

안녕하세요? 개강이 내일로 다가왔습니다. 서로의 공부와 수행을 깊고 친밀하게 나눌 수 있는, 어느 때보다도 강밀도가 높은 수업의 장에서 곧 뵙겠습니다!

조은희님의 댓글

조은희 작성일

안녕하세요.
감이당 사이트 들어왔다가 공동체에 접속하는 시작점으로 평소 관심 많은 명상과 불교 강좌 신청합니다.

지혜장님의 댓글

지혜장 댓글의 댓글 작성일

안녕하세요 조은희 선생님, '마음챙김'을 통해 지금 여기에 온전히 현존하는 법을 배우고, 나를 향한 자비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세상을 향해 마음을 열고 더 깊이 연결될 수 있는 길을 발견할 수 있기를 기약하겠습니다!

조은희님의 댓글

조은희 댓글의 댓글 작성일

*** 이메일주소 노출금지 ***
*** 휴대폰번호 필터링 ***
교재는 구매해서 미리 읽어야 하나요?

지혜장님의 댓글

지혜장 댓글의 댓글 작성일

안녕하세요 조은희 선생님? 교재는 각자 미리 구하셔서 첫 주 수업에 해당하는 1, 2장을 읽어오시면 됩니다. 이론적이고 개념적인 접근보다는 자신의 경험을 깊이 지켜보고 성찰하면서 체화된 이해, 그리고 실제적인 변화와 치유에 다가가는 수업임을 염두에 두시면서 읽어오시면 좋겠습니다. 곧 반가이 뵙겠습니다!

조은영님의 댓글

조은영 작성일

*** 이메일주소 노출금지 ***


신청합니다

지혜장님의 댓글

지혜장 댓글의 댓글 작성일

조은영 선생님, 반갑습니다! 마음챙김과 자기 자비를 향한 여정, 함께 하게 되어 고맙습니다.

권우주님의 댓글

권우주 작성일

안녕하세요!

마음을 잘 들여다보고 싶어서, 마음 근육을 키우고 싶어서 들어왔습니다.

*** 휴대폰번호 필터링 ***

*** 이메일주소 노출금지 ***

첫날은 부득이하게도 참석을 못할것 같습니다.

선생님께 잘 전해 주세요^^

혹시 첫날 수행자료등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지혜장님의 댓글

지혜장 댓글의 댓글 작성일

안녕하세요 권우주 선생님? 마음을 잘 들여다보고 싶다는 의도, 마음의 근육을 키우고 싶다는 의도를 환영합니다! 의식적인 의도를 가지고 매 순간 나의 생각과 말과 행동을 잘 보살필 수 있는 선택이 우리에게 있다는 것을 기억하면서 함께 공부하고 수행할 것을 기약하겠습니다! 첫 날 수업과 관련해서는 따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명상 수행의 첫 마음을 내 주셔서 반갑고 고맙습니다^^.

이미향님의 댓글

이미향 작성일

안녕하세요?
평소에 명상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었는데 좋은 기회인 것 같아 신청합니다. 좋은 인연의 끈이 되었으면 합니다. 입금 완료했습니다.
*** 휴대폰번호 필터링 ***
*** 전화번호 필터 ****** 이메일주소 노출금지 ***

지혜장님의 댓글

지혜장 댓글의 댓글 작성일

안녕하세요 이미향 선생님, 반갑습니다. 질문과 고민 감사드립니다. 명상 공부를 텍스트 공부와 함께 하는 이유는 나와 타인과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관계를 맺을 것인가에 대한 성찰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교재는 의도와 주의, 태도라는 측면에서의 마음 챙김과 존재를 향한 따뜻하고 자비로운 태도가 우리 삶의 중요한 원리로 자리잡게 하는 길을 친절하게 이끌어 줄 것입니다. 그러한 인식의 전환이 명상 수행과 결합될 때 진정한 치유와 변화가 가능하리라고 믿습니다. 새 봄, 수업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