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주역 세미나 목요반 Season 9-5 후기]63. 수화 기제(The Ki Zi Hexagram) > 삼경스쿨

삼경스쿨

홈 > Tg스쿨 > 삼경스쿨


[영어주역 세미나 목요반 Season 9-5 후기]63. 수화 기제(The Ki Zi Hexagram)

페이지 정보

작성자 snam 작성일22-12-15 02:29 조회186회 댓글0건

본문

 

   63. 수화 기제(The Ki Zi Hexagram)

 

 

  수화 기제는 성공적인 성취(the successful accomplishment)’를 의미하는 괘입니다. 배가 강을 안전하게 건넜다는 뜻이니, 형통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괘상을 보면 하괘는 불이고 상괘는 물로, 마치 불이 물을 데우는 듯 안정적이고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각각의 효들은 음은 음의 자리에, 양은 양의 자리에 바르게 놓여 있으며 (correct place), 서로 응하고 있습니다 (proper correlate). 

  

  그런데 이처럼 조화롭고 완벽해 보이는 기제괘의 괘사와 효사들의 내용을 보면, 온통 조심스러운 마음을 일으키는 이야기들입니다.  시작은 길하여도 끝은 혼란스러울 수 있고 (괘사), 쉬면서 모든 움직임은 고요해야하며 (초구효), 급히 앞으로 나아가지말고 적합한 때를 기다리고 (육이효), 배에 물이 샐 것을 대비하고 경계하며 (육사효), 진실한 마음의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구오효).  심지어 상육효에서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라니 가장 방심하기 쉽고, 겸손하기 어려운 순간에 겸손함을 잃지 않아야 함을 상기시키는 괘인 것 같기도 합니다. 

  

  문득 초등학생 시절 새옹지마라는 사자성어를 처음으로 배웠던 순간이 떠올랐습니다.  좋은 일이 사실은 안 좋은 일이 될 수도 있고, 그 반대일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어린 마음에 너무나 강렬하게 남아 지금까지도 항상 마음에 새겨 두고 있습니다.  기제괘를 공부하며 새옹지마가 떠오른 것은 둘 다 세상을 살아감에 있어 마음이 어느 한 쪽으로 쏠리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성취’, ‘이루어짐을 뜻하는 기제괘는 주역 64괘의 마지막이 되어야할 것 같은데, 한 괘가 더 남아 있다는 것이 흥미를 불러 일으킵니다.  주역의 반전 매력이 어떻게 전개되어갈지 다음 괘가 궁금해집니다.

 

 

 

Ki Zi intimates progress and success in small matters.  There will be advantage in being firm and correct.  There has been good fortune in the beginning; there may be disorder in the end.

기제괘는 작은 일에서의 진보와 성공을 시사합니다.  굳건하고 바르면 이로울 것입니다.  시작에는 길하겠으나 끝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The first NINE, undivided, (shows its subject as a driver) who drags back his wheel, (or as a fox) which has wet his tail.  There will be no error.

초구효는 양효이고, 바퀴를 뒤로 잡아 끄는 수레꾼이나 꼬리가 젖은 여우를 보여줍니다.  허물이 없을 것입니다.

 

The second SIX, divided, (shows its subject as) a wife who has lost her (carriage-) screen.  There is no occasion to go in pursuit of it.  In seven days she will find it.

육이효는 음효이고, 수레의 장막을 잃은 부인을 보여줍니다.  7일 안에 찾을 것이기에 그 장막을 찾으러 갈 필요는 없습니다. 

 

The third NINE, undivided, (suggests the case of) Kao Zung, who attacked the Demon region, but was three years in subduing it.  Small men should not be employed (in such enterprises).

구삼효는 양효이고, 귀방을 공격하였으나 제압하는데 3년이 걸렸던 고종의 경우를 보여줍니다.  소인은 이러한 일에 고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The fourth SIX, divided, shows its subject with rags provided against any leak (in his boat), and on his guard all day long.

육사효는 음효이고, 배에 물이 새는 것에 대비하여 헌 옷가지들을 가지고 하루 종일 경계하는 주체를 보여줍니다.

 

The fifth NINE, undivided, shows its subject (as) the neighbour in the east who slaughters and ox (for his sacrifice); but this is not equal to the (small) spring sacrifice of the neighbour in the west, whose sincerity receives the blessing.

구오효는 양효이고, 황소를 도살하여 제사를 지내는 동쪽 이웃을 보여주는데, 이것은 그 진실함으로 축복을 받는 서쪽 이웃의 작은 제사만 못합니다.

 

The topmost SIX, divided, shows its subject with (even) his head immersed.  The position is perilous.

상육효는 음효이고, 머리까지 젖은 주체를 보여주니 매우 위태롭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